오전에 올린 '모바일 운영체제, 그것이 알고 싶다- #2 모바일 OS 열전, 첫번째' 포스팅 잘 보셨나요? Android와 BlackBerry OS에 이어, 다른 모바일 OS 세 개를 소개해 드릴께요. 기대하세요~


iPhone OS 

iPhone OS는 애플에서 발표한 모바일 OS입니다. 처음 발표했을 때부터 이슈가 됐을 정도의 뛰어난 멀티터치 사용자 환경이 인상적입니다. 두 손가락을 이용한 사진 편집 등은 처음 보는 사람들의 눈을 휘둥그래지게 만들죠. 
유려한 디자인과 편리한 사용자 설정이 장점인 iPhone OS는 iPod 시리즈와 iTunes를 사용했던 사람들은 쉽게 기존 인터페이스에 적응할 수 있습니다. 애플의 컴퓨터 라인업인 Mac 시리즈를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더없이 편한 스마트폰 OS겠죠?

애플의 온라인 애플리케이션 스토어 ‘App Store’에서는 iPhone OS용 애플리케이션이 10만개가 넘습니다. 최근 애플이 발표한 iPad도 iPhone OS를 탑재했으며,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App Store에서 공급한다고 하니 그 수는 더욱 늘어날 전망입니다. 구조적으로 보안에 비교적 안전하다는 장점도 있네요. 

iPhone 3Gs의 데스크톱 캡처화면

단, iPhone OS 역시 iPhone과 iPad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줄곧 다른 업체에게 컴퓨터용 OS인 Mac OS X의 사용을 허가하지 않는 애플의 정책으로 볼때, 다른 스마트폰에서 동작하는 iPhone OS를 볼 가능성은 거의 없어 보입니다. 현재 3.1.3 버전까지 나와 있습니다. 



Symbian 

주야장천(?) 스마트폰 업계 1위를 고수하고 있는 노키아의 스마트폰 OS입니다. Symbian의 특징은 ‘가장 휴대폰에 적합한 OS’라는 것입니다. 
만들 때부터 애초에 음성과 무선 데이터 통신을 타켓으로 대형 휴대폰 제조사들이 참여해 만들었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비롯한 다양한 휴대폰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합니다. 
게다가 수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Windows와도 거의 완벽히 연동이 가능해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고 있습니다. 노키아의 애플리케이션 스토어 ‘Ovi Store’(http://store.ovi.com/)를 통해 Symbian용 애플리케이션을 공급하고 있으며, 사용자의 지역, 다운로드 패턴에 따라 알맞은 소프트웨어를 추천해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노키아의 MusicExpress 5800의 데스크탑 캡처. Symbian OS를 탑재했습니다.

현재 Symbian OS는 거의 대부분 노키아의 휴대폰과 스마트폰에만 탑재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노키아가 Symbian의 소스코드를 모두 공개하며 오픈형 OS를 선언했으니 앞으로 얼마나 많은 업체들이 Symbian을 그들의 스마트폰 심장에 얹어 놓을지 그 귀추가 주목됩니다. 현재 9.5 버전이 최신이네요.



Windows Mobile 

현재 전세계 운영체제의 8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Windows를 만든 마이크로소프트의 모바일용 운영체제입니다. 일반 컴퓨터에 쓰이는 Windows와 호환이 쉽다는 것이 아무래도 제일 큰 장점이겠죠? 
Android와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마이크로소프트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를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눈에 들어옵니다. 또한, 각종 휴대폰 제조사가 원하는 대로 OS를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기 때문에 같은 Windows Mobile 스마트폰이라도 다양한 개성을 지닐 수 있습니다. 

지난 2009년 초 공개된 마이크로소프트의 온라인 앱스토어 ‘Windows Marketplace for Mobile' (http://www.microsoft.com/windowsmobile/)에서 Windows Mobile용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의 T스토어(http://www.tstore.co.kr/)에서도 SK텔레콤에서 출시된 일반 휴대폰 뿐만 아니라 Windows Mobile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현재 SK텔레콤에서 출시한 T옴니아2 등 수많은 스마트폰이 Windows Mobile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현재 버전은 6.5가 가장 최신이며, 조만간 Windows Mobile 7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Windows Mobile 6.0을 탑재한 삼성 Mirage 폰의 데스크탑


이 외에도 Linux 기반의 모바일 OS와 과거 PDA의 명가에서 최근 재기를 노리고 있는 Palm OS 등 수많은 OS들이 더 있습니다만, 오늘 모바일 OS 소개는 이 쯤으로 줄여야겠네요. 
영화 식객에서 ‘최고의 요리는 이세상 엄마의 수와도 같다’고 한 말처럼, 수많은 모바일 OS들도 종류 별로 각각의 멋이 있겠죠? 올해 SK텔레콤은 안드로이드에 주력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얼마나 멋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들이 모습을 선보일지 기대가 됩니다. 여러분도 함께 응원하며 지켜보도록 합시다. 약속!

 Strat(SK텔레콤 블로그 에디터) 

** iPhone은 Windows와 몇몇 기능 호환 방식이 조금 다르고, 사용 방법도 약간 다릅니다.
**Windows Mobile 스마트폰은 Mac이나 리눅스와 몇몇 기능 호환이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SKTstory.com 오픈캐스트

이메일 구독 신청 Subscribe  Bookmark an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