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세계에서는 현재 Windows가 90%에 가까운 점유율로 힘을 내고 있습니다만, 스마트폰 OS 시장까지 그렇지는 않습니다. 스마트폰 OS 시장에서는 핀란드의 노키아가 개발한 운영체제 ‘Symbian’이 가장 점유율이 높다고 하지만, 그렇다고 해도 30%대에 지나지 않습니다. 게다가 스마트폰이 아닌 노키아의 모든 일반 휴대폰에도 Symbian이 탑재되어 팔리기 때문에 실제는 더 낮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른 운영체제들은 그야말로 춘추전국시대라 할 정도로 다양한 운영체제가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지난 금요일 '모바일 운영체제, 그것이 알고싶다- #1 모바일 OS란?' 포스팅에 이어, 오늘은 보편적으로 쓰이는 운영체제들을 간단히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ABC순입니다^^


 Android 

인터넷 기반 기업 구글이 지난 2007년 말 발표한 스마트폰 OS입니다. 일단 안드로이드철저한 개방형 모바일 플랫폼이며, 운영체제를 사용할 때 제조사가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그만큼 제조원가를 낮출 수 있고, 단말기에 맞게 수정이 가능합니다. 

구글에서 만든 운영체제인 만큼 구글 오피스나 구글 독스, G메일 등 구글의 서비스에 최적화 되어 있으며, 아직 유료/무료 어플리케이션 모두 2만개 정도지만 ‘안드로이드 마켓’(http://www.android.com/market/)이라는 애플리케이션 스토어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굉장히 매력적입니다. 멀티태스킹도 가능하구요. 현재 2.1 버전까지 나와있습니다. 
현재 세계 유명 스마트폰 제조 업체들도 모두 눈독을 들이고 있는 운영체제이며, 삼성전자나 LG전자 등 국내 업체 역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내놓았거나 준비중입니다. 

Android를 탑재한 모토로라의 스마트폰 '모토로이'의 스크린샷

구글은 대만의 스마트폰 제조업체 HTC와 손잡고 직접 안드로이드폰 ‘Nexus One’을 출시하기도 했죠. SK텔레콤에서도 모토로라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모토로이’를 출시했으며, 2월 내에 삼성전자도 안드로이드폰 ‘SHW-M100S’를 SK텔레콤을 통해 출시할 예정입니다. 


 BlackBerry OS

한국에서 주로
‘오바마폰’이라고 많이들 말하는, ‘RIM(Research In Motion)’사의 스마트폰 BlackBerry에서 사용하는 OS입니다. 

BlackBerry는 전세계적으로 비즈니스맨들을 위한 업무용 스마트폰으로 유명한 만큼, BlackBerry OS가 내세우는 점은 뛰어난 안정성과 속도, 그리고 메시징 기능입니다. 다른 운영체제들에 비해 빠른 응답속도를 자랑하며, 특히 이메일을 실시간으로 받아주기 때문에 업무용으로 메시지를 주고받는 데 엄청난 강점을 보입니다. 
Windows 컴퓨터나 Mac 둘 다 동기화가 잘 되기 때문에 어떤 컴퓨터를 사용한다 해도 별다른 문제없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애플의 App Store나 안드로이드 마켓 만큼은 아니더라도 ‘BlackBerry Application Center’에는 이것저것 쓸만한 애플리케이션도 상당수라고 해요. 

BlackBerry의 스크린샷

하지만, 한국 사용자들은 아직 BlackBerry Application Center를 이용할 수 없구요. 현재는 SK텔레콤에서 제공하는 마이스마트 웹사이트(http://www.mysmart.co.kr)에서 몇 가지의 BlackBerry용 무료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할 수 있는 정도라고 합니다. 아쉽게도, BlackBerry OS는 오직 RIM사의 BlackBerry 시리즈에만 탑재된다고 하네요. SK텔레콤에서 공급하는 가장 최신 버전은 4.6입니다. 

어때요, 흥미있게 읽으셨나요? 화면 오래 보시기도 힘드실테니, 이번 글은 여기까지로 줄이고 잠시 화장실 다녀오신 다음  '모바일 운영체제, 그것이 알고 싶다- #3 모바일 OS 열전, 두번째'도 꼭 관심가져 주세요!!



 Strat(SK텔레콤 블로그 에디터) 


SKTstory.com 오픈캐스트

이메일 구독 신청 Subscribe  Bookmark an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