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텐로이(SK텔레콤 블로그 에디터)

2015년 7월의 아침. 휴대 단말기의 알람이 나를 깨운다. 알람과 함께 휴대 단말기의 액정에는 내가 지정해 놓은 뉴스 위젯이 실행됐고, 날씨와 해외 주식 시장 소식을 비롯해 주요 뉴스가 영상으로 흘러 나오기 시작했다. 오분만 더. 뉴스 소리를 들으며 오늘의 하루를 머리 속으로 정리해 본다.

아침 식사를 마친 후 자동차에 올라타 시동을 걸고, 휴대 단말기를 내비게이션 모드로 바꾼 후 출근 경로를 검색하니 실시간 영상으로 출근 도로의 정보가 나타난다. 그런데 오늘은 이상하다. 평소와 달리 길이 막히나? 아, 사고가 났었구나. 영상 내비게이션에는 3중 추돌 사고의 현장이 나타나고 있었다. 막히는 길을 영상으로 확인하고 돌아갈 만한 다른 길을 검색한 후 출발. 함께 동승한 아내에게 운전을 맡기고 간단히 오늘의 일정을 검색하는데, 해외 지사에서 영상 통화 콜이 들어온다. 마치 DVD를 보듯 깨끗하고 선명한 화질로 통화를 마친 후 VOD 서비스에 접속해 HD급 CNN 뉴스를 골라 다운받아 보노라면 어느 틈에 회사 도착. 나를 내려주고 가는 아내의 모습이 휴대폰에 영상통화로 남는다. 그리고 오늘도 즐거운 하루가 시작된다.

   LTE, 정지시 1Gbps 데이터 전송!

꿈 같은 얘기처럼 들리지만, 멀지 않은 미래에 우리의 아침 출근 생활상은 이렇게 변할 것입니다. 이동통신 기술은 우리가 원하는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검색할 수 있게 했고 앞으로는 유선으로 인터넷에 접속하는 것처럼 빠르고 편리하게 이동 중에 정보를 검색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 주역의 하나로 언급되는 것이 바로 LTE입니다.


LTE 표준화를 이끄는 3GPP LTE 관련 홈페이지


LTE는 와이브로와 함께 3G 다음에 올 4G 시대를 이끌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새로운 이동통신 기술입니다. 3G가 WCDMA였다면 4G는 LTE의 시대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말씀입니다. Long Term Evolution의 약자인 LTE는 우리 말로 하면 ‘오랜 시간 동안의 진화’라고 해야 할까요. LTE는 WCDMA의 뒤를 잇는 기술로, 예전부터 계속 발전해 온 통신 기술의 끊임 없는 진화를 의미한다는 뜻에서 이런 이름을 붙였다고 합니다.

GSM에서 LTE-Advanced에 이르는 이동통신 기술


실제로 LTE는 이론상 이동시 100Mbps, 멈추었을 때 1Gbps까지의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되는 그야 말로 초고속 이동통신 기술입니다. 흔히 하는 말로 700MB 동영상 한 편 받는 데  이동 중에도 10초가 넘지 않는다는 얘기입니다(물론 이론상 그렇고요, 실제로는 어떻게 구현될지 좀 지켜봐야 알겠지요 ^^) 게다가 LTE 표준화를 맡고 있는 비동기식이동통신표준화단체 3GPP에서는 LTE를 4G에 약간 못 미치는 3.9G의 통신 기술로 정의하고 있고 이를 확장한 LTE-Advanced를 4G의 표준 기술로 제안할 것을 밝히고 있습니다. 

묶음으로 주고 받아 더 빠른 속도 구현  

LTE가 빠른 속도를 구현할 수 있는 것은 무엇보다도 WCDMA에 비해 대역폭이 4배 더 넓기 때문입니다. WCDMA로 1개씩 주고 받을 때 4개씩 주고 받을 수 있어 일단 전송량에서 차이가 납니다. 게다가 LTE의 대역폭을 몇 개씩 묶어 쓰는 기술이 완성되면 최대 20배 까지 많은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를 변환하는 과정에서도 1.5 배 정도 빨라졌고, 송수신 안테나를 최대 4개까지 활용하는 MIMO(Multi Input Multi Output) 방식과 주파수와 시간을 나눠 데이터를 전송하는 OFDMA(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 방식을 지원합니다. 쉽게 말해 기존 방식보다 데이터를 뭉텅이로 주고 받을 수 있어 더 빨리 전송할 수 있다는 얘깁니다. 

   내 휴대폰으로 Full HD 영상 재생을 꿈꾸며

이미 일부 시연을 통해 초고속 모바일 인터넷의 가능성을 충분히 입증한 LTE는 유렵과 미국의 여러 통신회사들이 지지를 선언한 가운데 2012년 경 상용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으로 3년, 다음 번 혹은 다음 다음 번 휴대폰 바꿀 때는 Full HD 동영상을 자유롭게 다운 받을 수 있는 휴대폰을 구입할 수 있게 될 거라는 상상만 해도, 괜히 기분이 즐거워집니다. 빠르다는 건, 다른 할 수 있는 것들도 엄청나게 늘어난다는 뜻이니까요. / SKT

SKTstory.com 오픈캐스트

이메일 구독 신청 Subscribe  Bookmark an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