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내 리포터는 요즘 요금제를 바꿔야 하는 고민에 빠졌습니다. 이전에는 청소년 요금제인 문자 매니아 요금제를 사용했었지만, 올해로 만 20세가 되어 더 이상 청소년 요금제를 사용할 수 없게 된 것이죠.  하지만 막상 요금제를 바꾸려 하니, 요금제의 수가 너무 많아 요금제끼리의 비교, 분석이 힘들고 나의 모바일 이용 특성에 맞는 요금제가 어떤 것인지 쉽게 알아내기 힘든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나와 비슷한 대학생들은 어떤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는지 직접 물어보고 선택하기로 했습니다. 서로 다른 모바일 이용 특성을 가진 대학생들은 과연 어떤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을까요?

‘내가 원하는 지역을 직접 설정하면, 그 지역 내에서는 30% 할인 적용된 통화료가 부과 되서 훨씬 저렴하더라고요~ 저처럼 활동영역이 고정적인 사람한테는 안성맞춤인 것 같아요’


학교 근처에서 자취를 하고 있는 대학 동기. 학교 근처에서 자취를 하다 보니 주된 활동 영역이 학교와 학교 근처 지역입니다. 활동 영역이 크게 변하지 않는 친구가 선택한 요금제는 바로 T-Zone 요금제! 


 ‘전화를 걸 때마다 T존 할인 서비스 지역이라는 안내 멘트가 자동으로 나오기 때문에 내가 설정한 지역에서 벗어났는지 걱정하지 않아도 돼서 마음이 편하더라구. T-zone 요금제를 사용하기 전에는 요금이 많이 나올까봐 주로 집전화로 통화를 했었는데, 요금제를 사용하고 난 후부터는 집의 유선전화보다 휴대폰 요금이 더 저렴해서 집 전화를 써야 하는 불편함이 해소됐어!’

T-zone 요금제를 사용한지 2달이 되어간다는 대학 동기. T-zone 요금제를 사용하면서 느낀 아쉬운 점은 없을까요?
‘통화료는 저렴해서 많이 만족하고는 있는데, 아무래도 전화보다 문자 메시지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문자 메시지에 대한 할인 혜택도 있었으면 좋겠어. 통화료처럼 정해진 지역 내에서는 문자 메시지도 할인 받을 수 있도록 말이지!. 너무 나의 과한 욕심인가^^?’


만난 지 한달 밖에 되지 않은 새내기 커플. 옆에 있어도 보고 싶고 잠시만 떨어져도 불안할 정도로 닭살 커플입니다. 같이 있을 때가 아니면 서로의 문자와 통화 때문에 손에서 휴대폰을 놓지 않지만 요금에 대한 걱정은 없다고 합니다. 


’저희는 TTL 핑크 커플 플러스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어요. 대부분의 문자와 전화가 남자친구고, 남자친구도 거의 저랑만 연락을 하기 때문에 다른 요금이 추가적으로 나오진 않아요. 무려 600분이나 통화가 무료이고 새벽에 하는 통화는 무제한으로 무료이기 때문에 밤새 통화할 수 있죠^^ 커플 요금제를 사용하기 전에는 한 달에 10만원도 넘게 나왔었는데 커플 요금제를 사용하면서 5만원 정도밖에 나오지 않더라고요’ 

연락을 수시로 하는 커플들에게는 혜택이 큰 요금제이지만, 솔로인 리포터에게는 무용지물인 요금제일 뿐입니다. 남자친구가 생긴다면 커플 요금제로 밤새 걱정 없이 통화하고 싶네요.


한 달 휴대폰 요금만 20만원이 넘게 나왔었다는 같은 과 선배. 요금이 많이 나올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하고 마음 껏 사용했다가 고지서를 보고 깜짝 놀랬었다고 합니다. 
‘전화 통화도 많이 사용하긴 했지만 무엇보다 NATE 같은 데이터 서비스를 너무 많이 사용했죠. 전화 통화료와 비슷하겠지 라고 생각하고 심심할 때마다 접속해 한참을 구경했는데, 나중에 청구서를 보고 뒷통수 맞은 기분이었어요. 그런데도 틈만 나면 NATE 접속하는 습관이 생겨서 다음 달에도 비슷하게 요금이 나왔었죠. 청구서가 날라올 즈음만 되면 불안했을 정도였으니까요. 하지만 이제는 요금에 대한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요금의 한도를 정해서 쓸 수 있는 안심 음성 요금제로 바꾸었기 때문이죠.


"자꾸 요금이 너무 많이 나오니까 안되겠다는 심정으로 저렴한 요금제를 찾다가 발견한 것이 안심 음성 요금제였어요. 통화료를 할인해주거나 데이터 서비스를 할인해주는 다른 요금제들과 꼼꼼하게 비교 해봐도 안심 음성 요금제가 가장 저에게 적합하더라고요. 필요한 만큼의 요금 한도를 정해놓으면 무료 통화와 추가적인 요금 한도까지 사용할 수 있어요. 한도가 생기니까 제가 유연하게 통화량을 조절하게 됐죠. 올바른 경제 관념이 생긴 기분이랄까요^^"

수없이 많은 요금제들 중에서 나에게 적합한 요금제를 찾는 것은 결코 쉽지 만은 않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휴대폰 이용 특성에 맞는 요금제를 찾는 것일 텐데요. 저 같은 경우도 전화 통화보다는 문자 메시지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문자 메시지의 할인 혜택이 큰 요금제를 찾아보고 있습니다. 이처럼 적합한 요금제를 선택하는 것, 휴대폰을 사용하는 데에 있어 어렵지만 가장 먼저 해야 할 임무가 아닐까요?^^


SKTstory.com 오픈캐스트

이메일 구독 신청 Subscribe  Bookmark an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