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서민들은 어떤 번호를 사용하고 있을까요? 갑자기 마구 궁금증이 몰려와 오토차이나 2010에서 위엄을 뽐내고 있는 SK텔레콤의 Mobile In Vehicle 부스에서 행사 안내를 도와주고 있는 예쁜 모델 ‘칭이엔’에게 궁금한 점을 물어봤습니다. 

SK텔레콤 부스에서 행사 안내를 맡고 있는 칭이엔씨

Q: 휴대폰 번호를 여쭤봐도 될까요?
A:제 번호는 ‘136-9363-6527’에요. 2006년에 구입했는데 80위엔 정도에 샀던 것으로 기억해요.

Q: 번호에 특별한 의미가 있어 고른거에요?
A: 예. 맨 마지막의 527이 남편과 저에게는 의미가 있는 숫자거든요. 중간에 3636도 외우기 편해서 좋고요. 전 이 번호 아주 마음에 들어요. 

Q: 칭이엔씨가 본 것 중 가장 비쌌던 번호는 무엇인가요?
A: 2년 전인가? ‘133-3393-8888‘이라는 번호를 봤어요. 몇십만 위엔 정도 주고 샀다는 것 같았어요(참고로, 10만 위엔은 1600만원)

Q: 꼭 마음에 드는 번호가 비싼 가격에 나온다면 살 의향이 있어요?
A: 너무 비싼 가격이라면야 할 수 없겠지만, 욕심이 나요. 형편이 된다면 꼭 사지 않을까 싶네요? 8이 많이 있는 번호였으면 좋겠어요.

일단 중국에서는 연속되는 번호는 일반 번호보다 비싸게 팔린다고 해요. 555777처럼요. 또, 중국사람들이 좋아하는 3이나 8 같은 숫자가 많이 들어간 번호도 비싸게 팔린대요. 중국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숫자는 ‘8‘이라고 합니다. ‘숫자 팔(八)’의 중국 발음 ‘ba’‘재물을 많이 모은다’는 의미인 ‘發’(필 발)의 중국어 발음 'fa'와 비슷해서 그렇다네요? 


그래서인지, 휴대폰 번호에 8이 많이 들어있을 수록 가격이 올라갑니다. 이게 연속되기라도 하면, 아주 난리가 나는거죠. 게다가 외우기도 쉬우니까 그 가치가 더 올라가는 거 같아요. 베이징 왕푸징 거리를 둘러보다 휴대폰 번호 판매점에 들러보니, 숫자가 반복되는 번호는 번호가 보통 번호보다는 몇 십배가 비싸더라구요. 


칭이엔씨가 들어준 ‘몇천만원의 예’는 약과입니다. 과거 2004년 중국에서열린 경매에서는 ‘133-3333-3333’이라는 번호가 무려 129만위안에 낙찰됐다고 합니다. 원화로 2억원 정도니 그때 당시 중국 물가를 생각한다면 이건 입이 떡 벌어지는 수준이에요.


사흘동안 오토차이나 2010 전시장과 왕징 스트리트, 왕푸징 거리 등 베이징의 여기저기를 돌아다니고 사람들을 만나며 느낀 중국은, 한마디로 ‘상징의 나라’였습니다. 한국 사람들도 7이라는 숫자를 좋아하고 4라는 숫자를 싫어하는 등 숫자가 나타내는 상징을 신경쓰기는 하지만, 이것이 실제 물가로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휴대폰이나 자동차의 번호, 아파트의 동호수까지 실제로 서비스나 제품의 가격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정도로 중국인들은 이에 민감했습니다. 중국 현지 사람들과 계속 인터뷰하다가, 문득 생각이 떠올랐습니다. ‘내 휴대폰 번호는 중국에서 얼마나 할까?’ 대놓고 번호를 공개하긴 좀 그렇습니다만... 이거 뭐 1~2만원도 안하게 생겼네요. ;여러분의 휴대폰 번호는 얼마나 하실려나요? ; - )


SKTstory.com 오픈캐스트

이메일 구독 신청 Subscribe  Bookmark an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