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마다 중요하다 싶은 날이면 꼭 문자가 온다. 고맙게도. 그들은 나에게 ‘너도 곧 있으면 꺾여’라고 말하기도 하고 ‘새해엔 더 좋은 일만 가득해!’라고 말하기도 한다. 전자의 말은 유머와 함께 새해를(혹은 생일을) 맞을 수 있게 해주니 나쁘지만은 않다. 후자의 말은 더할 나위 없이 좋고. 한 살, 한 해 지날수록 오고 가는 문자의 수는 줄어들지만 마음만은 깊어져 가는 것을 느낀다. 
올 2010년도 감사하게도 안부 인사와 마음 가득한(어쩌면 아닐지도 모르지만) 문자들이 고이 내 폰에 안착했다. 어라, 근데 이거 뭔가 다르다. 가만, 기억을 되돌려보니 확실히 다르다. 

표현은 다르지만, 같은 마음 :D 그리고 ^^


외국인 친구는 :D로 자신이 지금 힘껏 웃으며 너에게 문자를 보내는 것임을 박아놓았고, 한국인 친구는 ^^로 사랑스런 마음으로 경련이 일 때까지 웃고 있음을 표현하였다. 생각해보니 갖은 애교로 외국인 교수님께 메일이라도 보낼 때에는 “:-), :D, :=(…”를 쓰기 일쑤였다. 
반면, 한국인 교수님께는 아주 상냥하고 다정하게 ‘당신을 존경하지만 성적에는 조금 이의를 제기합니다’ 라고 부.드.럽.게. 말하기 위해 아양의 레벨에 따른 웃음을 날렸었다. “ ^.^, ^^*,*^^* ”를 잔-뜩 붙여가며. (때때로, 강력한 애교가 필요할 때는 “ ^^****** ” 꽃의 강도는 ‘It`s up to u’) 이렇듯, 모든 문자의 끝에 감정의 기폭제와 같은 존재, 이모티콘!

생각 없이 이모티콘을 써 왔는데(그것도 서양 사람과 동양 사람에게 다른 이모티콘으로)생각해보니 달랐다. 나라마다 언어가 다르듯,  모두가 같은 감정을 느끼고, 공유할 수 있다는데 이모티콘이 다르게 나타나는 이슈는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인식의 차이에서 비롯되는 것! 
상대방의 감정을 파악하는데 일본인은 상대의 눈을, 미국인은 상대의 입을 보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오호) 이건 우리 나라 사람에게도 해당되는데 간단한 테스트로 알아볼 수 있다. 친구에게 “누군가가 화가 났는지 아닌지 얼굴의 어느 부분을 보고 알아?”라고 물어보자. 열에 아홉은 눈! 이라고 답할 것이다. (아님 말고) 

서양과 동양의 대표적인 이모티콘들


나보다 먼저 이러한 이유가 궁금하셨던 일본 홋카이도 대학 유키 박사님의 연구결과를 보면 확연히 다른 인식의 차이를 볼 수 있다. 일본에서는 웃는 얼굴을 표현할 때 ^-^를, 미국인들은 : )를 사용했다. 또, 슬픈 얼굴을 나타낼 때도 일본인은 (;_;)미국인은 :(로 표현했다. 전자는 눈을, 후자는 입을 강조한 표현 방식이다. 
유키 박사는 “눈 주위의 표정 근육은 진정한 감정을 나타내는 핵심 단서”라고 했다.(‘사람들이 얼굴 중 눈 표정을 보고 감정을 읽어낸다’는 과학자들의 연구 결과도 있다.) 우리나라의 이모티콘 표현방식도 살펴보면 “^^, ㅜㅜ,-_-” 등과 같이 일본과 비슷한 것을 알 수 있다. 요즘은 서양의 이모티콘 방식도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지만. 

표정 인식과 관련하여 재미있는 얘기가 하나 더 있다. 문자에 나타나는 이모티콘 말고 캐릭터에서 살펴볼 수 있는 이야기! 바로,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는 귀여운 ‘키티’ 캐릭터! 키티라(모든 물건을 키티로 치장하는 사람을 일컫는 말)가 생길 정도로 키티의 인기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대단하다. 키티의 인기의 답은 키티 얼굴에 있다. 바로, 키티의 큰 눈과 사라진 입. 
동양인들은 웃는지 화나있는지, 읽을 수 없는 키티의 동그란 큰 눈에 호감을 갖는다고 한다. 유사하게, 입으로 감정을 읽는 서양인들은 키티를 보고 감정을 읽을 수 없어 매력을 느낀다고 한다. 감정 없는, 도무지 속을 알 수 없는 그녀라서? 아니, 그녀의 알 수 없는 표정덕분에 사람들은 키티에 자신의 감정을 투영해 바라본다. 그래서, 모두가 키티라는 캐릭터를 사랑하는 걸까. 때론 귀여워 죽겠다는 눈으로, 또 어느 때엔 반갑지 않은 얼굴로. 


뭐, 믿거나 말거나지만 여러분은 키티를 바라보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지금 사랑에 빠진 분들, 키티를 한 번 바라보세요! 사랑이 샘솟는 고양이가 아닌지(웃음) 재미있는 이모티콘과 인식의 관계! 눈에 초점을 맞춘 우리의 이모티콘보다 이모티콘이 풍부한 서양. 오늘은 서양식으로 따뜻하고 유쾌하게 메시지 하나 어때요? :’l 조금 웃거나 :^D 활-짝 웃거나! 만들기 나름이니까요, 혹은 저처럼 이렇게! 
0(-( & 0)<l= ! ^.^* DAY~ (그 그리고 그녀 ! 행복한 날 되세용~ )


SKTstory.com 오픈캐스트

이메일 구독 신청 Subscribe  Bookmark an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