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큰진지남 (SK텔레콤 블로그 에디터)

기프티콘? 한국에서는 이제 익숙하다
선물을 백화점에서 사는 사람은 아날로그적인 사람이고 인터넷 쇼핑몰에서 선물을 사는 사람은 디지털적인 사람이라고 한답니다. 그렇다면 휴대폰으로 선물을 사는 사람은 최신의 트렌드를 따라가는 social 2.0적인 사람이라고 해야 하나요?

작년부터 SK텔레콤 고객들은 기프티콘을 이용해서 휴대폰으로 지인들에게 선물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휴대폰으로 실시간으로 문자도 주고 받고 선물도 주고 받는 진정한 2.0적인 삶을 살 수 있게 된 것이죠. 처음에는 낯선 측면이 있긴 했지만 이제 10, 20대들은 굳이 선물을 백화점이나 인터넷 쇼핑몰에서 사지 않고 간단하게 기프티콘으로 보내줄 정도로 젊은이들 사이에서 기프티콘은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답니다. 이제는 기프티콘이 특별히 '새롭다'는 느낌이 들지 않을 정도로 자리를 잡은 것이죠.

기프티콘 홈페이지(gifticon.nate.com)


이제는 세계가 부러워한다.^^
그렇게 한국 젊은이들에게는 일상의 한 부분으로 잡아가는 기프티콘. 이 기프티콘이 이제는 외국인들에게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답니다. SK텔레콤으로 유학왔던 Arto가 SK텔레콤이 제공하는 수많은 서비스들 중에서 핀란드로 가장 가져가고 싶어했던 서비스도 기프티콘이었던 것, 기억하시나요? Arto도 그랬지만 기프티콘을 부러워한 사람이 Arto만 있었던 것은 아니었답니다.

세계적인 컨설팅 회사인 Frost &Sullivan은 기프티콘을 "올해의 가장 혁신적인 서비스"로 선정을 했고 전세계 주요 이동통신사들의 연합체인 GSMA(Global System for Mobile communication Association)는 Asia Mobile Award 2008에서 기프티콘에 "최우수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상"을 수여하는 등 이동통신과 관련된 큼지막한 시상식에서 기프티콘이 올해에만 상을 두 개나 받은 것이 이른 단적으로 보여주는 듯합니다. ^^ 실제로 기프티콘의 해외진출 가능성을 타진해 보기 위해 뉴욕으로 출장을 갔던 주희상 매니저의 말에 의하면 대부분 회사들이 "선물을 아무한테나 보낼 수 있는거냐?"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냐?" "바코드는 잘 읽히냐?"와 같은 질문세례를 엄청나게 쏟아부었다고 합니다.

Asia Mobile Award 2008 시상식에서 최우수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상 수상 당시


Frost & Sullivan 아시아태평양 ICT 어워드에서 '올해의 혁신서비스상' 수상 당시


이렇듯 많은 이동통신사들의 주목을 받는 기프티콘. 그 인기비결은 무엇일까요? 기프티콘의 가장 큰 인기비결은 아무래도 '차갑다'는 느낌을 주는 이동통신을 통해 '감성적이고 따뜻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따뜻한 디지털'이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기존에 문자, MMS와 달리 기프티콘은 MMS를 물건으로 바꿈으로써 디지털을 아날로그화 시켜서 마음을 담을 수 있다는 측면에서 문자와는 분명히 또 다른 차원의 선물인 것이지요.

한국에서 전세계 어디로나 선물을 보내는 그 날까지!!
아직은 한국이라는 국경 내에서만 선물을 보낼 수 있는 기프티콘. 하지만 이렇듯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니 언젠가는 미국에 있는 톰이나 일본에 있는 히로아키, 핀란드에 있는 아르토, 중국에 있는 원쨔이에게도 휴대폰으로 선물을 보내는 그 날이 곧 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SKT

Frost & Sullivan
Frost & Sullivan은 세계 4대 통신산업 조사 전문기관 중 하나로, 매년 아시아 태평양 지역 정보통신 산업에서 혁신적인 기업 및 기업가를 28개 분야로 나누어 시상하는 'Frost & Sullivan아시아태평양 ICT 어워드'를 주최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혁신적인 역할을 한 기업과 기업가에게 최고 영예상(Best of the Best)을 6개 분야로 나누어 시상하고 있는데, SK텔레콤의 기프티콘은 올해인 2008년에 최고 영예상 중 하나인 '올해의 혁신서비스상(Most Innovative Application/Product of the Year)'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GSMA(GSM Association)
1987년 15개 사업자로 설립된 GSMA는 800여개의 이동통신사와 200여개의 Associate Member(주로 제조업체)로 구성되어 있으며, Mobile Industry 세계 최대 협회로 전세계 이동전화 가입자 중 82%인 22억 가입자가 GSMA 소속입니다.

Asia Mobile Award 2008
이동 통신 분야 에서 뛰어난 업적을 이룩한 회사를 표창하는 상으로, GSMA가 주관하고 있습니다. 애널리스트, 언론인, 업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수상 후보들을 평가하여 최우수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등 7개 서비스 영역과 친환경 우수기업 분야 등 총 8개 부문에서 수상자를 선정하는데, SK텔레콤의 기프티콘은 8개 부문 중 최우수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를 수상했습니다.


SKTstory.com 오픈캐스트

이메일 구독 신청 Subscribe  Bookmark an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