짠이아빠(SK텔레콤 블로그 데스크)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은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가 고도화되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겠지만, 반대로 빛이 강해질수록 그늘도 커진다는 생각을 해본다면 조금은 이해가 될 듯도 싶습니다. 그런 그늘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려고 SK텔레콤은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 가운데 먼 나라이면서도 가까운 나라이기도 한 베트남 현지에서 펼쳐진 이야기를 전해 드릴까 합니다.

베트남은 우리와 비슷한 역사적 배경을 지닌 나라입니다. 전쟁을 치렀고 아직도 전쟁의 상처에서 자유롭지 못할 정도로 그 흉터는 크고 깊습니다. 여러 변수로 인해 사회적 인프라는 아직 넉넉지 않은 편이죠. 처음 SK텔레콤이 베트남에서 그들의 상처를 보고 함께 아파하기 시작한 것은 1996년이었으니 벌써 13년차가 되었군요.

SK텔레콤이 베트남에서 만난 운명은 바로 <얼굴기형 어린이>였습니다. 이들의 얼굴에 웃음을 찾아주고 그들이 베트남의 미래를 책임질 수 있도록 후원하는 것이야말로 베트남과의 진심 어린 화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결국, 이 사업은 올해로 13년을 넘어서며 2,676명의 얼굴기형 어린이에게 수술의 기회를 주었습니다.

베트남사회공헌

SK텔레콤은 년간 200여 명의 얼굴기형 어린이에게 웃음을 찾아주고 있습니다.

베트남사회공헌

의료진과 장비 일체를 공수하며 의료장비와 약품은 수술 후 모두 기증합니다.


사실 이 활동의 더 큰 의미는 의료 인프라가 취약한 베트남에 직접 의료장비와 의약품에 이어 의료진까지 거의 병원을 하나 옮기는 작업을 매년 해왔다는 것입니다. 수술이 끝나면 의료진을 제외한 모든 장비는 베트남에 기증하고 오기에 단순한 수술만으로 끝나기보다 베트남 국민을 위한 의료 인프라를 지원한다는 것도 실질적인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특히 매년 200여 명의 시술을 SK텔레콤과 함께한 <세민얼굴기형돕기회(회장 백롱민)>의 역할도 무척 컸습니다.  

홈페이지캡쳐

세민얼굴기형돕기회 홈페이지 http://www.smileforchildren.or.kr/


이런 노력과 더불어 베트남 현지인을 위한 <IT교육센터 운영>과 <SK텔레콤 문고 사업>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인정받아 지난 6월 19일 베트남 하노이 국방부 호텔에서 김신배 사장님이 베트남 정부로부터 수여되는 외국인 대상 최고 훈장인 <베트남 사회주의공화국 국가우호훈장>을 받았습니다.

훈장서훈

베트남 국가우호훈장 수훈은 꾸준한 사회공헌 활동의 결실


이 훈장 수여식에서 김신배 사장님이 전해준 말 한마디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올바른 방향이 아닐까 싶어 가감 없이 엔딩으로 전해 드리겠습니다.
”앞으로 국내외 사회공헌 활동은 일시적 지원이 아닌 자립을 도울 수 있는 근본적인 문제해결에 초점을 맞추어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이 바로 SK텔레콤의 진정한 사회공헌 비전이 아닐까 싶습니다. ^^ SKT



SKTstory.com 오픈캐스트

이메일 구독 신청 Subscribe  Bookmark an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