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용 컴퓨터 시장과는 달리, 모바일 운영체제 시장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입지는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러나 Windows Mobile 역시 ‘기업의 방향성에 따른 운영체제 재구성’이라는 강점이 있으며, 엄연히 고정 팬층도 많은 편입니다. 
오늘 소개드릴 htc의 ‘HD2’는 해외에서 많은 Windows Mobile 사용자들이 극찬을 하는, 가장 ‘Hot’한 Windows Mobile 스마트폰입니다. 한국에는 발매되지 않아 많은 Windows Mobile 팬들의 애간장을 태우던 HD2가 친척 관계인 htc 디자이어의 발매와 함께 한국 시장을 찾아왔습니다. 


시원시원한 4.3인치 디스플레이 



‘와... 화면 짱 크다!!!’ HD2를 보시면 누구나 감탄할거에요. 4.3인치... 크기 한 번 시원시원하죠? 위쪽에는 넥서스원과 비슷하게 길쭉한 수화부가 있습니다. 그 아래 디스플레이에는 대부분의 Windows Mobile 스마트폰이 그렇듯, 다양한 상태 표시 아이콘이 자리한 메뉴 막대가 보입니다. 


아래쪽에는 네 개의 버튼이 자리하고 있습니다만, 이게 실제로는 다섯 개입니다. 왼쪽부터 전화 걸기와 홈 버튼, Windows의 시작 버튼과 되돌리기를 통합한 버튼이 함께 하고 있어요. 

01

HD2 역시 친척들(넥서스원, 디자이어)과 마찬가지로 500만 화소에 플래시까지 지원하는 카메라를 탑재했습니다. 디자이어와는 달리, HD2는 뒷면의 중간 부분만 뚜껑이 분리돼 USIM 카드와 MicroSD 카드를 끼울 수 있게 돼 있습니다. 카메라 옆에 구멍이 뽕뽕 난 부분은 스피커에요. 


카메라 인터페이스 화면입니다. 굳이 설명드릴 필요 없이 인터페이스가 간단하죠? 광량을 판단해서 플래시가 알아서 터지도록 설정해 놓은 상태에요. 


사진을 보시다시피, 아래에는 충전과 데이터 동기화를 겸한 포트가 있습니다. 3.5파이 이어폰 포트도 있구요. 왼쪽에 있는 작은 구멍이 마이크에요. 



htc의 고유 사용자 환경, 'SENSE UI 탑재' 



htc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SENSE’ UI가 HD2에도 탑재됐습니다. 안드로이드나 다른 모바일 운영체제에 비해 많이 무겁다고 하는 Windows Mobile 6.5를 탑재한 HD2지만, 1GHz의 스냅드래곤 프로세서에 htc의 기술력 덕분인지 SENSE UI가 굉장히 부드럽게 작동해요. 

01

큰 화면 덕인지, 웹서핑도 아주 시원시원합니다. 가로로 세우면 모바일 페이지 뿐만 아니라 그냥 일반화면으로 봐도 시원시원하니 아주 좋습니다. 


Windows Mobile 6.* 버전 특성상 바탕화면을 여러 개 지원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만, 시원시원한 크기의 바탕화면 덕분에 위젯 아래에 자신이 필요한 앱의 바로가기 아이콘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메뉴를 눌러 Windows Mobile의 기본 인터페이스 화면을 보실 수도 있구요. 


Windows Mobile 스마트폰답게, 익스체인지 서버 등 마이크로소프트의 서비스에 대한 지원이 뛰어납니다. 일단, 화면이 큼지막해서 그런지 메일을 보고 답장을 하는 것은 물론 간단한 문서를 편집하는 데도 다른 스마트폰들보다 많이 편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무래도 화면발(?)이 참 세서인걸까요? ;-)


디자이어보다도 날씨 위젯이 더 화려해요. 이 사진을 찍었을 때, 날씨가 정말 좋았거든요. HD2의 위젯에서도 해가 쨍!~하다는 것을 알리듯 아주 햇살이 강렬해요. 


내부에 저장한 사진이나 영상을 감상하는 모습입니다. 사진의 가로/세로를 판단해 알아서 방향을 맞춰줍니다. 자체 슬라이드쇼 기능도 지원하니 다른 사람들에게 사진을 보여줄 때도 자랑할 만하겠죠?

이 밖에도 HD2는 여러 가지 편리한 기능들이 많습니다. 전화가 왔을 때 HD2를 손으로 들면 그것을 파악해 시끄러운 전화벨 소리가 줄어듭니다. 주위 광량에 맞춰 디스플레이의 밝기가 조정되는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HD2의 3G 무선 인터넷을 노트북 등 다른 모바일 기기가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수도 있는 ‘짭짤한(?)’기능이 있어요. 

사람들로부터 비교적 인기가 없는 Windows Mobile이지만, 튜닝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명품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htc HD2는 보여주고 있습니다. 나온 지 약간 세월이 지났지만, 한국의 많은 Windows Mobile 팬들이 HD2를 찾는 것이 바로 그 증거가 아닐까요?


 Strat (SK텔레콤 블로그 에디터) 
SKTstory.com 오픈캐스트

이메일 구독 신청 Subscribe  Bookmark an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