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원스런 인상의 한 젊은이가 나와 지하철에서 졸던 경험을 얘기하던 광고, 한 번쯤 보신 기억 있으시지요? 연기자 지망생인가?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천연덕스럽게 광고를 찍은 이 사람, 실제 대학생 이민석씨(실제 인물이라는 걸 입증하려고 광고 초반에 운전면허증까지 넣었다는!)는 전문 광고 모델이 아니라 SK텔레콤이 최근 오픈한 휴대폰 앱스토어인 티스토어에서 최고의 인기를 끌고 있는 지하철 알리미를 직접 만든 개발자입니다.



“광고에서 말한 것처럼, 제가 진짜 잠이 많아요. T스토어(당시엔 모바일 오픈마켓) 공모전에 나가려고 생각하던 그 때가 중간고사 기간이었는데 시험공부도 해야겠고, 아이디어도 짜야겠고 그렇게 잠을 못자다가 지하철에서 조는 바람에 내릴 역을 놓쳐버린 거에요. 솔직히 평소에도 그런 일이 많았고요. 휴대폰 알람을 맞춰 놓기도 했는데 잘 맞지 않아서 문득 위치기반정보를 사용하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그래서 지하철 알리미를 만들었어요.”



필요가 발명의 어머니라는 말은 이럴 때 하는가 봅니다. 불편한 걸 해결하려고 아이디어를 냈는데 덜컥 공모전 1등을 해버린 거죠! 문득 상금이 얼마였는지(아, 사람이란 참...) 궁금해졌습니다.

“상 받을 생각은 못했는데, 덜컥 1등이 된 거에요. 상금은 1천만원 받았는데, 함께 작업한 친구들하고 나누고, 또 상용화하는 과정에서 정확도를 높이려고 작업하다 보니 남는 게 없더라고요. ^^ ”

공모전에서 1등을 했다고 끝난 것이 아니었습니다. 지하철 알리미를 소비자들에게 내 놓으려면 정확도를 95% 이상으로 올리고 새로운 노선들도 추가해야 했지요. 그에게 주어진 시간은 두 달! 예정했던 해외여행도 포기하고 방학을 반납한 채 안정화 작업에 몰두했습니다.


“T스토어 오픈에 맞춰 마감을 해야 했기 때문에 거의 잠을 못 잤어요. 광고 찍은 날도 3일 동안 밤 샌 상태었거든요. 광고도 새벽부터 찍었는데 진짜 힘들었어요.”

그렇게 힘들게 오픈한 지하철 알리미는 T스토어 개장 이후 개인 개발자가 만든 프로그램 중에서는 최고의 인기작으로 떠올랐습니다. 누구나 다 지하철에서 조느라 내릴 역을 놓친 경험이 한 번 쯤은 있었다는 뜻이겠지요. 어유, 그럼 돈도 많이 버셨겠어요?라는 질문에 솔직히 말해도 되나요? 라던 그의 표정이 밉지 않습니다.

“수익은 두 달 후에 들어오니까요, 아직 첫 수익을 지급 받지는 못했어요. 예상 수익이 대충 잡히기는 하는데, 사실 제가 투자했던 시간이나 비용에 비하면 아직까지 충분하다는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 ”

개발자로서 T스토어를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어봤습니다. 웃음 많던 그가 잠깐 진지한 얼굴을 합니다.


“애플의 앱스토어에 비하면 등록비가 싼 편은 아니에요. 하지만 애플 앱스토어는 아이폰 하나만 테스트하면 되는데 T스토어는 100여개가 넘는 폰을 테스트해야 하잖아요. 개인 개발자로서는 불가능한 일을 대신해주는 거니까 등록비가 비싼 것 같지는 않아요. 게다가 저는 돈 안냈고요(웃음). 하지만 초기 등록비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개발자들이 T스토어를 통해서 수익을 낼 수 있는 환경이 되어야 하고, SK텔레콤 같은 회사에서 더 많은 지원을 해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개인 개발자들은 2009년에는 등록비가 전액 면제되고, 이후부터도 1회 등록비 외에는 추가 등록비를 받지 않을 계획이라고 합니다).

지하철 알리미가 많이 팔려 이민석씨가 여자친구에게 진짜로 멋지게 프로포즈 할 날은 언제쯤일까요. 꼭 지하철 알리미가 아니어도 그는 언젠간 프로포즈하겠지만, 지하철 알리미로 더 멋진 프로포즈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혹시, 민석씨, 지하철에서 프로포즈 할 건 아니지요? ^^ SKT

T스토어가 한창 이벤트 중입니다. 여기를 클릭하시면 현재 11월 10일 부터 20일까지 2주일간 지하철 알리미를 무료로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뿐만이 아니죠! 소녀시대를 비롯한  무료 앱들을 다운로드 비용 없이 진짜 무료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게다가 경품의 행운까지! 지금 곧 T스토어로 고고씽 하시고, 재미있는 앱들로 폰을 꾸며 보세요!

바텐로이(SK텔레콤 블로그 에디터)

SKTstory.com 오픈캐스트

이메일 구독 신청 Subscribe  Bookmark and Share